조명 개선 프로젝트 리뷰 중국 톈진 갤럭시 공원 Full Moon 타워
2008 베이징 올림픽을 앞둔 중국이 주요도시 시설물, 건물 등의 리모델링을 하며 손님맞이 새단장에 나서고 있다. 그 중 중국 산업의 요충지인 톈진의 중심부에 위치한 갤럭시 공원의 Full Moon 타워는 LED 장비를 이용한 새로운 조명 시스템을 정비하며 52m 높이의 화려하고 매혹적인 모습을 자랑하고 있다.
글 / 사진 LEDs Magazine 번역 / 윤여훈 기자 swinga@popsign.co.kr

중국이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을 앞두고 각 주요 도시에서 수많은 대규모 리모델링 프로젝트들이 추진 중이다. 베이징 근처에 위치한 1천만 명의 인구 밀집 도시 톈진은 2008 올림픽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도시로, 올림픽을 맞아 그 외관 디자인 개선에 나서고 있다. 특히 그 변신의 중심에 놓인 것은 톈진 갤럭시 파크에 위치한 52미터 높이의 ‘Full Moon 타워’로, 주변을 에워싼 갤럭시 파크와 톈진시의 등대이자 전망대 역할을 하고 있다. 유리로 덮여있는 Full Moon 타워의 내부 중앙은 나선계단이 위에서 아래로 관통하고 있으며 이곳을 방문하는 사람들은 이 계단을 통해 꼭대기로 올라가거나 계단 중간에 멈춰 서서 밖을 볼 수 있는 전망대로도 사용된다.
LED 조명으로 연출한 섬광같은 조명 Full Moon 타워 개장 당시 타워 조명은 백색 콜드 캐소드였다. 그러나 톈진의 야경을 담당하고 있는 ‘텐진시 이미지와 환경 위원회’는 타워를 리모델링 하기로 결정하고, 이를 캐나다의 ‘TEON사’와 ‘TIR 시스템’에 공동으로 맡겨 Full Moon 타워의 조명 개선 작업을 진행했다. 두 회사는 타워 안쪽에서 환상적인 발광효과를 내어 외관 조명과 어우러져 섬광과 같은 빛을 낼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웠다. 우선 TIR 시스템의 ‘Destiny CW’ 조명기기 180기를 사용, 타워 내부에 설치된 나선 계단 하단부에 설치해 백색의 빛을 계속적으로 발하고 이를 통해 안으로부터 타오르는 듯한 빛을 창조했다. 60플러스의 LED를 장착한 Destiny CW 조명기기는 솟아오르는 것과 같은 모양을 강조하는 효과를 내기위해 특별히 프로그램 됐다. 또한 85기의 ‘Destiny DL’ 조명기기를 사용해 타워 외벽, 윗부분으로 갈수록 점점 그 폭이 좁아지는 유리 소재 위에 설치함으로써 섬광과 같은 효과를 연출했다. 12플럭스 LED가 장착된 Destiny DL 조명기기는 여러 가지 번쩍이는 효과를 연출하도록 프로그램 됐다. 한편 조명 콘트롤 시스템은 각 조명기기의 빨간색, 녹색, 파란색의 LED 채널에 DMX를 보내주는 Artistic Licence의 ‘Colour Tramp 시스템’이 사용됐다. 이 시스템은 홍콩항의 조명 시스템을 담당했던 홍콩 업체인 Ptarmigan Consulting 사에 의해 설계, 프로그램 됐다. 이 중요하고도 어려운 작업을 총지휘한 TEON사는 Full Moon타워를 이곳 시민들의 자랑이자 새로운 명소로 탄생시키며 역사적인 조명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출처 : 팝사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