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로 빛 발하는, 거대한 DNA 구조 건축물 스웨덴 Malmo의 ‘Turning Torso’
유럽에서 가장 높은 주상복합건물 ‘Turning Torso’가 마치 DNA 구조를 연상케 하는 독특하고 화려한 모습으로 세계적인 화제를 모으고 있다. 한화로 약 230억원이 투자된 이 빌딩은 지상 190미터에 54층 규모로, 뉴욕 예술 박물관으로부터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장관을 지닌 건축물로 선정되기도 했다. 특히 그 규모나 멋진 외형만큼 최신 기술이 집약된 LED 조명 시스템이 화려한 빛을 뽐내며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글·사진 / LEDs Magazine 번역 / 윤여훈 기자 swinga@popsign.co.kr

16,000개의 백색 LED 사용된 조명 시스템 지상 190미터의 미래지향적인 모습의 ‘Turning Torso’ 타워는 Malmo의 서쪽 선착장에 위치해 있으며, 마치 DNA 구조의 나선형을 크게 확대한 듯한 형태를 지니고 있다. 스페인의 세계적인 건축가 Santiago Calatrava에 의해 디자인된 이 건물은 한화로 총 230억원 정도가 투입된 54층 높이의 빌딩으로, 유럽에서 가장 높은 주상복합 건물로 기록돼 있다. 특히 현대 조명 기술이 어디까지 발전해 왔는지를 보여주는 최신 조명 기술의 집합체라 평가될 만큼, Turning Torso의 외관과 내부 조명시스템에는 혁신적인 LED조명이 사용됐다. 조명시스템을 담당한 덴마크 오스람(OSRAM)의 Jorn Brinkmann은 “혁신적인 LED 조명을 위해 무려 16,000개 이상의 백색 LED가 사용됐다”고 밝혔다. 적용된 시스템에는 오스람(OSRAM)사의 ‘Golden Dragon LED’와 덴마크의 조명기기 제조업체인 Louis Poulsen Lighting이 특별 제작한 설비가 이용됐으며, 빌딩은 가격 절감과 더불어 멋진 조명을 연출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는 건물주인 비영리 주택 회사 HSB에 의한 것으로, HSB는 빌딩 전체적으로 낮은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될 것을 요구했다. 이러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해, SAMARK Arkitektur & Design AB Malmo의 건축가 Mats Theren은 연료 효율적인 조명 솔루션을 기획하고 Lars Bylund 교수와 함께 작업을 진행했다. Thoren과 Bylund는 LED를 이용한 조명 디자인을 기획하고, Deltalux AB는 디자인을 적용한 모형 건물을 만들었다. 그리고 모형 건물에 대한 발표회를 갖고 고객에게 최종 승낙을 받아낸 후, 고객에게 낙점된 최종 디자인과 시스템 솔루션을 Louis Poulsen Lighting A/S와 함께 마무리 했다.
긴 수명과 연료 절감, 완벽한 조명 효과 Turning Torso의 조명 시스템은 오직 LED만을 사용했으며 LED는 뛰어난 효과를 내며 그 가능성을 실제로 증명해 보였다. 우선 복도 조명 시스템 설치에서 가장 주력한 것은 장비의 수명을 늘려 서비스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었고, 일반 형광등 램프와 Golden Dragon LED 시스템을 비교한 결과 긴 수명과 적은 연료 사용에 있어서 후자로 결정됐다. 이로써 아파트에 들어서는 거주민이나 방문객은, 센서에 의해 자동으로 불이 들어오는 오스람(OSRAM) LED 시스템에 의해 마치 조명의 인사를 받는 듯한 느낌을 갖게 된다. 또한 이 시스템은 1.6미터 넓이의 복도 바깥쪽에도 적용돼 160lx(Lux)의 밝기를 내고 있으며, 안쪽에도 100lx의 밝기로 공간을 조망하고 있다. 그리고 둥근 모양을 한 빌딩 인테리어 공간에도 적용됐다. 한편 폭이 좁고 유연성을 갖춘 LED모듈은 Louis Poulsen Lighting과 협력 하에 디자인됐다. 2.5㎝ 두께의 LED모듈은 미리 제작된 특수 설비에 맞게 설치됐고, 이후 천장에 삽입되어 복도의 바깥쪽 벽에도 동일한 조명 효과를 연출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또한 5,400K의 색온도와 350개의 Optotronic Ot 75/220-240/24 컨트롤 기기를 지닌 총 2,700개의 개조된 Dragontape 모듈이 이 고층건물의 조명시스템에 사용됐다. 6개의 Golden Dragon LED 기기는 각 모듈에 설치됐고 한 개의 Optotronic 기기는 24V DC로 8개의 모듈마다 설치되었다. 이러한 LED 설비는 유연하게 적용됐으며, Louis Poulsen Lighting 사에 의해서 일련의 과정들이 진행됐다. 백색 LED로 공간을 연출한 Turning Torso는 최첨단 조명 시스템에 힘입어, 뉴욕 예술 박물관(The New York Museum of Art)에 의해, ‘가장 뛰어난 장관을 지닌 25개의 건물’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다. 특히 Turning Torso는 건물이 갖는 특이한 디자인뿐 아니라, 혁신적인 LED 조명으로 이러한 장관을 연출할 수 있었다고 평가받고 있다.
출처 : 팝사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