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제목 표준연 ‘LED 광 특성 측정용 CRM’ 개발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06.11.09 조회수 2407

표준연 ‘LED 광 특성 측정용 CRM’ 개발

LED 품질관리·국내조명산업 활성화 기대

한국광고신문 이의진 기자, luckyeh@lycos.co.kr

 

 
▲ LED CRM 숙성과정을 보고 있는 박승남(좌)박사와 박성종(우)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원장 정광화)의 온도· 광도그룹 박승남 박사팀이 ‘LED 광 특성 측정용 인증표준물질(CRM: Certified Reference Material)’개발에 성공, LED 품질해결사로 나섰다.
‘LED 광 특성 측정용 CRM’이란 산업현장에서 LED 광도나 조명효율 측정관련계측기를 교정하는데 사용하는 필수적인 기준물질로, ‘숙성’이라 불리는 인위적인 과정을 통해 LED를 수 백 시간이상 노화시켜 광출력 특성을 안정화한 것이다.
이와 같은 LED CRM을 사용하면 복잡한 교정절차를 생략하고 측정대상 LED를 CRM과 비교 측정함으로써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LED 시장의 급속한 성장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LED는 제품 테스트나 특성 평가 시, 명확한 측정방법이 없어 측정결과의 신뢰도가 큰 문제로 지적되어 왔다.
LED 광 특성 측정 시 측정방법은 일부 규격화 되어 있지만 세부 측정기술의 보급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LED 종류마다 광학․열적 특성을 무시한 채 일괄적인 측정이 이루어져 산업현장의 측정결과 간에 큰 편차가 발생하고 있는 것.
표준연의 연구팀이 개발한 CRM은 현장 LED와 동일한 LED를 사용하고 별도의 장치가 필요 없어 사용이 편리하고, 정확한 측정이 가능할 뿐 아니라 가격이 저렴하다.
이러한 기술적 특징으로 현장중심의 기술보급을 실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기술은 측정표준분야 최고 권위지인 메트롤로지아 5월호에 게재되었고 특허를 출원했다. 최근엔 대만 표준기관 CMS의 요청에 의해 5mm급 CRM을 제작해 수출을 앞두고 있으며 또한 CRM LED 제작법과 신뢰성 테스트 기술은 중소기업과 기술이전 계약을 마쳤다.
박승남 박사는 “최근 고휘도 LED 시장은 그 속도를 추측하기 힘들 정도로 매년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앞으로 국내 LED 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품질관리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산업체 측정일치도 향상을 위한 비교시험을 추가로 실시하고 맞춤형 컨설팅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LED 신뢰성 테스트의 표준화를 위해서 꾸준히 노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 표준연이 개발한 LED광특성 측정용 CRM 

 

[출처 : 한국광고신문]

 

이전글 공공 LED조명 `3강체제` 고착화
다음글 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