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제목 한국광기술원, 세계 최고 수준 산업용 청색레이저 모듈 국산화 성공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21.12.16 조회수 114

한국광기술원(원장 신용진)은 한수욱 레이저연구센터 박사팀이 세계 최고 수준인 500W 이상의 산업용 청색레이저 모듈 국산화에 성공했다고 16일 밝혔다.

한국광기술원은 지난해 4.5㎾ 광섬유연결레이저에 이어 세계적인 이슈가 되고 있는 산업용 고출력 청색레이저 국산화에 성공했다.

한 박사팀이 개발한 청색레이저는 세계최고 수준인 500W급 광섬유연결 450㎚ 광원모듈로 냉각장치 일체형 구조를 채택했다. 미국, 독일 등 레이저 강국에서만 보유한 산업용 고출력 레이저분야의 최신 기술로 e모빌리티 분야에서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레이저 기술이다.

한수욱 한국광기술원 박사팀이 500W급 청색레이저 개발에 성공한 뒤 성능을 테스트하고 있다.
<한수욱 한국광기술원 박사팀이 500W급 청색레이저 개발에 성공한 뒤 성능을 테스트하고 있다.>

그동안 산업용 레이저는 적외선 및 녹색 파장의 레이저를 사용했지만 낮은 에너지 흡수로 인해 알루미늄이나 구리, 황동 등 비철금속을 가공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번에 개발한 청색 레이저는 높은 에너지 흡수 특성을 사용함으로써 기존 광섬유레이저 대비 9배 이상의 획기적인 가공 성능을 확보하게 됐다.

이번 기술개발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한 '소부장 패키지형 산업용 고출력 레이저 광학부품개발(주관기관 이상테크)'사업과 '동축 듀얼빔 및 가시광 레이저를 적용한 이차전지 비철 전력계 부품 접합기술개발(한국기계연구원 공동연구)', 산업용레이저핵심부품 기술지원 기반구축 사업 일환이다.

신용진 원장은 “수입에 의존해 온 레이저광원을 국산화하는데 지난 10년간 역량을 집중해 온 결과가 최근 성공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레이저 국산화를 통해 국내 기업들이 국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선주 이상테크 대표는 “한국광기술원의 산업용 청색레이저 기술은 세계적으로 처음 적용한 냉각수 일체형 구조로 산업계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정도로 완성도가 높다”며 “국내기업의 부품을 적용해 성공적으로 개발한 것에 대해 광기술원에 매우 감사드린다”고 강조했다.

서정 한국기계연구원 레이저기술산업화연구단 박사팀은 “이번에 개발된 고출력 청색레이저 기술을 접목한 산업용 레이저 장비의 조기 상용화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광주=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

<출처 : 전자신문>

이전글 TV·스마트폰용 OLED 재료 시장, 연평균 9% 성장
다음글 `자율주행 순찰로봇` 등 스마트서비스 4건 규제샌드박스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