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Korea (AVING Special Report on LED EXPO&OLED EXPO 2011) -- <Visual News> 2011 LED EXPO&OLED EXPO가 오는 6월 21일부터 24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미래 신성장 동력 LED&OLED 산업의 모든 것이란 주제로 개최된다. 2011 LED EXPO & OLED EXPO에 참가하는 국내 대표적인 장치 업체 주성엔지니어링 황철주 회장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진설명: 주성엔지니어링 황철주 회장)
주성엔지니어링과 주요 사업분야에 대해 소개해 달라 국가 대표 산업분야인 반도체, 디스플레이 및 태양전지 장치 업체인 주성엔지니어링은 글로벌 장비 시장의 새로운 주자라는 LED와 OLED 장비분야에서도 손꼽히는 행보를 이어가며 한국의 기술력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종합 장비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현재 주성은 박막형(Thin Film) 태양전지장비, 결정형(C-Si) 태양전지장비, LCD용 PECVD(Plasma Enhancing Chemical Vapor Deposition, 플라즈마화학증착장치), 반도체 전공정용 SDCVD(Space Divided Chemical Vapor Deposition, 공간분할화학증착장치), HDPCVD (High Density Plasma Chemical Vapor Deposition, 고밀도플라즈마증착장치), Dry Etcher (건식식각장치) 등 다양한 제품을 한국을 비롯 전 세계 주요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으며, LED용 MOCVD (Metal Organic Chemical Vapor Deposition, 유기금속화학증착장치)와 OLED 장비의 상용화도 목전에 두고 있어 고객 및 제품 다변화뿐만 아니라 산업군 다변화까지 성공적으로 이루며 글로벌 종합 장비회사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2011 LED EXPO&OLED EXPO에 전시할 제품 및 기술은? MOCVD는 챔버 안에서 가열된 기판 표면에 금속 유기 화합물 증기를 통한 박막 성장 공정에 쓰인다. 주성의 GaN MOCVD는 녹색, 청색, 백색 등의 LED의 대량 생산을 위한 장비이며, LED 제작에 사용되는 Ga, In, Al 질화물 화합물 성장을 위해 1,200도 이상의 고온 공정에 대한 장비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이 핵심 기술이다.
현재 주성의 MOVCD 장비의 가장 큰 장점은 경쟁사 대비 2.2배 정도 높은 생산능력이다. 이는 웨이퍼당 LED 칩 제조원가를 절감할 수 있어, 전 세계적인 녹색성장 정책 가속화 속에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MOCVD 장비의 시장 점유율 확대에 큰 경쟁력이 될 것이다.
특히, 정부의 GaN MOCVD 고품질 백색 LED 양산용 MOCVD 개발을 위한 사업자로 선정, 장비 국산화를 위한 중심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기술력 부분에서는 국내 선두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국내외 마케팅 전략과 향후 비전을 말해달라 주성은 지난해 국내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LED용 MOCVD를 공급한 후, 추가로 두 개 기업에 출하를 완료한 만큼 국내에서의 기술적 양산 평가에 집중하며 향후 중국 시장 영업력까지 더욱 높여간다는 계획이다.
현재 주성은 경기도 광주 본사에 MOCVD 장비를 연간 100대 이상 만들 수 있는 생산시설을 확보했다. 이를 통해 내년 LED용 MOCVD를 매출 비중을 전체의 10% 이상 높여간다는 계획을 세우고, 디스플레이를 시작으로 일반 조명까지 영향력이 확대되는 LED 장비시장에서 주성의 MOCVD 시장 점유율을 점차 높여간다는 것이 목표다.
지난해 매출 4233억원, 영업이익 489억원이라는 사상 최고 실적을 달성한 주성엔지니어링은 올해 태양광에 이은 새로운 성장 동력인 LED와 OLED 사업 본격화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이미 태양전지 45%, 디스플레이 31%, 반도체 장비 24%라는 안정적인 매출구조와 함께 해외수출 비중 50% 상회라는 확고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지만, 올해는 LED와 OLED라는 사업 다변화와 전 사업부분에서 확보한 신성장 동력으로 성장세를 더욱 견고하게 이어갈 것이다.
앞으로도 주성은 지속적인 개혁과 효율을 뒷받침하는 내부 시스템 구축으로 기술력뿐만 아닌 기업 신뢰도와 브랜드 인지도에서도 위상을 갖춰가며, 세계적인 글로벌 종합 장비기업으로의 비상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Global News Network AVING
|